Language:EN / NE / AE / DE / IT


이전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목차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1편:Archos Video Player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2편:TED TV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3편:LocalCast for Chromecas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4편:Smart YouTube TV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5편:유선 노래방 시스템 구축 1부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6편:유선 노래방 시스템 구축 2부


ㆍ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안내

안녕하세요.
다이노봇 서포터즈 입니다.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은 다이노봇 전제품 (U5PVR / U5Mini / 4K)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통합 매뉴얼 입니다.
다이노봇 제품을 구입 하셨지만 기본 기능만을 활용하시는 유저들을 위한 별도의 확장 매뉴얼 입니다.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에서는 다이노봇 제품에 기본 탑재된 앱이 아닌 별도로 추가 설치해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앱들을 설명 합니다.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을 통해서 그동안 다이노봇 제품을 구매 하셨지만 기본 기능만 활용하셨던 분들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실 수 있는 계기가 되셨으면 합니다.
여기서는 U5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 하지만 작동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ㆍ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7편:KODI 올인원 프로젝트 활용 1부

 

U5에는 내장으로 미디어센터라는 막강한 미디어 재생용 앱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미디어센터를 이용하면 재생 못할 영상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영화를 표시할 때 포스터가 같이 표시되면 조금 더 영화를 찾는데 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럴 때 사용 가능한 앱이 KODI입니다.

KDOI를 사용하면 인터넷을 통해서 영화(드라마) 포스터와 영화 줄거리 등등의 데이터를 끌어와서 넷플릭스와 비슷하게 표시해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을 스크래퍼라고 합니다.

스크래퍼로 데이터를 불러오면 라이브러리라는 것을 생성합니다.

라이브러리는 영화(드라마) 정보를 찾기 쉽도록 나열해주는 기능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장르별/연도별/국가별 등등으로 자동으로 분리해서 정리해주는 기능입니다.

나아가서 KODI는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서 리모트 앱으로 활용한 기능도 있습니다.

스크래퍼+라이브러리+리모트 앱을 이용하면 쉽게 동영상의 재생이 가능합니다.

별도로 설정을 하면 KODI에서 파일 목록만 불러와서 미디어센터 앱에서 재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KODI는 동영상 이외에도 음악/사진의 미디어 파일을 불러와서 듣고 볼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사진 슬라이드 쇼를 하는 작업도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애드온이라는 시스템이 들어 있습니다.

애드온 중에는 스트리밍으로 VOD 시청을 도와주는 애드온들도 존재합니다.

애드온을 이용하면 더욱더 확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KODI는 너무나도 많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 KODI를 접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할지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처음에는 같은 과정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KODI 올인원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공유하고 사용방법에 대해서 가이드라인을 작성합니다.

 

KODI의 장점으로 스킨을 변경 가능하다입니다.

기본 KODI를 사용해도 사용에는 무리는 없지만 아무래도 각각의 메뉴들을 이용하기에 불편합니다.

그래서 KODI에서는 여러 가지 스킨들을 제공합니다.

스킨을 이용하면 유저가 원하는 대로 메뉴 구성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스킨에 따라서 메뉴의 구성 범위가 달라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스킨 중에서 유저가 원하는 방향대로 최대한 수정 가능한 스킨이 Aura(이하 아무라) 스킨입니다.

스킨을 수정하는 것을 커스텀이라고 하는데 올인원 프로젝트를 사용하시면 기본 커스텀까지 되어 있는 상태로 제공됩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가 메뉴가 설정 옵션들이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KODI 스킨들 중에 자체적으로 한글 번역을 지원하는 스킨들이 일부 있기는 하지만 KODI 스킨을 해외 유저분들이 만들다 보니 대부분 영문으로만 배포됩니다.

Aura 스킨의 장점이 내가 원하는 메뉴를 구성해서 사용할 수 있다 입니다.

이것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기기에서는 KODI를 런처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로 풀이가 가능하지만 옵션들이 영문이라 사용자 분들이 어디를 어떻게 고쳐야 하실지 난감해서 도전을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단어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정확이 이 옵션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정확히 알 수가 없기에 입문&초급 레벨 분들이 도전하시기 어려웠습니다.

이 부분을 어떻게 하면 입문&초급 레벨 분들이 조금이라도 도전해 보실 수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을 했고 입문&초급 레벨 분들도 접근하시기 쉽도록 한글 번역을 진행하였고 98%정도의 번역을 했습니다.

저 역시 영문에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 번역이 틀린 부분이 있지만 쓰시는데는 크게 무리 없는 수준으로 번역을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한글 번역을 진행했기 때문에 사용자의 노력에 따라서 자신의 취향대로 메뉴를 커스텀 가능합니다.

올인원 프로젝트 기본 사용에 필요한 모든 설정을 값을 제가 설정해 두었습니다.

이후에 사용자분들이 하셔야 할 부분은 폴더 연결이나 애드온에 아이디/비번 설정 정도의 작업만 하시면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선 KODI 앱을 설치합니다.

설치전에 알아두셔야 할부분은 안드로이드 계열에서만 적용 가능합니다.

 

KODI의 설치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 KODI ] 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주의 KODI는 18.6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마켓에 있는 버전이 18.5 버전이기에 아래 링크에서 사용하시는 기기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하셔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ㆍKODI 18.6 (ARMEABI-V7A):

http://mirrors.kodi.tv/releases/android/arm/kodi-18.6-Leia-armeabi-v7a.apk

ㆍKODI 18.6 (ARM64-V8A):

http://mirrors.kodi.tv/releases/android/arm64-v8a/kodi-18.6-Leia-arm64-v8a.apk

 

앱 설치 후에 실행을 합니다.

 

[ Info ] 메시지가 뜨면 [ CONTINUE ] 를 눌러서 넘어갑니다.

 

[ 파일 액세스 ] 메시지가 뜨면 [ 허용 ] 을 눌러서 넘어갑니다.

 

파란색 막대 바가 움직 이기 시작합니다.

KODI 실행을 위한 기본 파일들을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처음 실행될 때 한번 생성합니다.

 

기본 파일들이 생성되고 KODI가 실행되면 종료 좌측 상단에 전원 아이콘을 눌러서 앱을 종료합니다.

 

이제부터가 중요한 작업입니다.

KODI 올인원 프로젝트의 설치는 처음 사용자와 업데이트 사용자로 분리가 됩니다.

처음 사용자:처음 사용하시는 분./삭제하시고 새로 설치하시는 분. (처음 사용자 분들은 처음 사용자 설치 방법으로 1회만 진행.)

업데이트 사용자:기존에 사용하시고 계신 분. (업데이트 사용자 설치 방법으로 1회 진행.)

 

- 처음 사용자 설치 방법 -

 

1-1. KODI Aura all in one v.18.6.zip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ㆍKODI Aura all in one v.18.6 다운로드:

https://drive.google.com/open?id=1NtFsb_E9ICIRPwADYtT8XEQ16qj5Rq9w

 

2-1. 다운로드 받은 KODI Aura all in one v.18.6.zip 파일에 압축을 풀어서 [ org.xbmc.kodi ]폴더를 USB 저장 장치에 복사합니다.

 

3-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 X-plore File Manager ] 앱을 설치 합니다.

 

3-2. 설치한 [ X-plore File Manager ] 앱을 실행 합니다.

파일 액세스에 " 허용 " 해주셔야 합니다.

 

3-3. X-plore File Manager 메인 화면 입니다.

1번과 2 창으로 두 개가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이해하시기 쉽도록 [ 1 : 셋톱박스 내장 메모리 / 2 : USB 저장 장치 ] 입니다.

 

4-1. 내부 저장용량(sdcard)을 눌러서 [ Android/data/org.xbmc.kodi ] 위치를 찾습니다.

[ org.xbmc.kodi ] 폴더를 삭제 합니다.

 

4-2. 리모컨 [ OK ] 버튼을 길게 눌러서 [ 삭제 ] 선택 합니다.

 

4-3. [ 확인 ] 눌러 주세요.

 

4-4. 폴더 및 파일 삭제 작업을 진행 합니다.

 

5-1. USB 저장 장치에서 [ org.xbmc.kodi ] 폴더를 찾습니다.

 

5-2. [ 복사 ] 눌러서 파일 복사를 진행 합니다.

 

5-3. [ 확인 ] 눌러 주세요.

 

5-4. 파일 복사 작업을 시작 합니다.

 

6-1. 다시 KODI 실행했을 때 로딩 화면이 지나고 이 화면이 뜨면 정상 설치 한 것 입니다.

 

- 업데이트 사용자 설치 방법 -

 

업데이트시 Aura 스킨 설정(메뉴 변경 등등)과 라이브러리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 됩니다.
KODI 설정은 제가 설정한 설정으로 변경되며사용자 분들이 별도로 설치한 애드온과 폰트 파일이 삭제 됩니다.

 

업데이트 사용자 설치 방법은 [ 처음 사용자 설치 ] 와 거의 과정이 동일 하기에 사진은 패스 합니다.

 

1-1. KODI Aura all in one v.18.6.u2.zip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ㆍKODI Aura all in one v.18.6.u2 다운로드:

https://drive.google.com/open?id=1Du-ecFrVxDbFBuPZ6N1jlx3LnXKQ3OuG

 

 

2-1. 다운로드 받은 KODI Aura all in one v.18.6.u2.zip 파일에 압축을 풀어서 [ org.xbmc.kodi ]폴더를 USB 저장 장치에 복사합니다.

 

3-1. 내부 저장용량(sdcard) 눌러서 [ Android/data/org.xbmc.kodi ] 위치를 찾습니다.

 

3-2 아래 폴더와 파일을 삭제 합니다.

[ addons / media ]  개의 폴더를 삭제 합니다.

[ userdata ] 폴더에서 [ guisettings.xml ] 파일을 삭제 합니다.

 

3-3. 내부 저장용량(sdcard) 눌러서 [ Android/data/ ]위치를 찾습니다.

 

4-1. USB 저장소에서 [ org.xbmc.kodi ] 폴더를 복사해서 넣습니다.

 

5-1. 복사가 완료되면 KODI 실행 합니다.

 

2부에서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ㆍ다음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8편:KODI 올인원 시스템 활용 2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