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EN / NE / AE / DE / IT


ㆍ이전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목차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1편:Archos Video Player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2편:TED TV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3편:LocalCast for Chromecas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4편:Smart YouTube TV


ㆍ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안내 

 

안녕하세요.

다이노봇 서포터즈 입니다.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은 다이노봇 전제품 (U5PVR / U5Mini / 4K)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통합 매뉴얼 입니다.

다이노봇 제품을 구입 하셨지만 기본 기능만을 활용하시는 유저들을 위한 별도의 확장 매뉴얼 입니다.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에서는 다이노봇 제품에 기본 탑재된 앱이 아닌 별도로 추가 설치해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앱들을 설명 합니다.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을 통해서 그동안 다이노봇 제품을 구매 하셨지만 기본 기능만 활용하셨던 분들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실 수 있는 계기가 되셨으면 합니다.

여기서는 U5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 하지만 작동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ㆍ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5편:유선 노래방 시스템 구축 1부 

 

U5 제품에는 블루투스 노래방 마이크(이하 블루투스 마이크)를 지원하는 매직씽 아싸 노래방 앱이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 마이크를 연결하면 간단하게 노래방 기능을 활용 가능 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반주와 가사의 싱크가 틀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가사가 먼저 나오고 약 1초 뒤에 반주가 나오는 현상 입니다.

자주 부르는 곡들은 사용자가 인지하고 시스템에 적응 하면 부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부르는 곡은 인지하더라도 어렵습니다.

그리고 지인들이 놀러 왔다고 가정을 하고 노래방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적응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발생 합니다.

문제점은 아니지만 반주가 블루투스 마이크로 내장 스피커로 나오다 보니 사운드가 확실히 아쉽습니다.

실제 동네 노래방 급의 사운드는 아니더라도 TV나 별도의 2채널 스피커를 통한 소리가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반주와 가사의 싱크가 틀어지는 문제와 반주의 사운드의 아쉬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 마이크를 마이크 단독 모드로 사용 하면 됩니다.

블루투스 마이크의 기본은 소리+목소리 믹스 출력 이지만 추가 버튼을 통해서 마이크로 목소리만 내보낼 수 있는 모드를 지원 합니다.

이것을 활용 하는 방법 입니다.

블루투스 마이크를 페어링 시키지 않고 마이크 단독 모드로 사용하면 반주는 TV나 별도로 연결된 스피커를 통해서 나오게 되죠.

이때도 문제가 있습니다.

반주와 목소리 믹스가 안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TV를 통해서 반주도 나오고 목소리도 나오고 할 수 있는 방도는 없을까요??

불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애초에 U5가 노래방 기능을 넣겠다고 개발된 제품이 아닙니다.

제품 활용성을 고민하던 중에 앱의 설치가 자유로우니 노래방 전용 앱을 탑재해서 간단한 노래방 시스템을 구현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으로 사용 가능해진 케이스라서 마이크 입력을 위한 단자가 없습니다.

애초에 노래방 기능을 넣겠다고 하고 마이크 입력을 위한 단자를 추가 했다면 가능 할 수도 있겠지만 그에 아니다 보니 어려운 상황 인거죠.

그렇다면 다른 대안은 없는 것일까요??

그래서 생각한 것이 유선 노래방 마이크 시스템을 활용 하는 방법 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좀 전에도 이야기 드렸듯이 U5에는 마이크 입력을 위한 단자가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U5의 소리와 마이크의 입력을 하나로 묶어서 출력 가능한 장비가 필요한 상황 입니다.

집에 사가사의 인티앰프를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 어디선가 인티앰프 중에 마이크 입력 단자가 있는 제품은 AUX 입력과 마이크를 믹스해서 출력을 해준다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인티앰프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간단히 설명 드리면 스피커 시스템의 일종 입니다.

PC에서 사용하는 3.5파이 스피커는 전원/케이블/스피커가 일체형 입니다.

요즘은 전원이 있는 본체가 있고 케이블과 스피커가 따로 분리되어 나오는 제품들도 있기는 하지만 각 본체에 최적화된 스피커를 세트로 묶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전원/케이블/스피커를 각자 따로 사용하고 싶어 하는 유저들을 위해서 각자의 취향에 따라서 세팅 가능하게 나온 제품이 인티앰프로 인티앰프는 전원 입력과 오디오 입&출력이 가능하게 하는 기기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인티앰프의 구성품으로 본체와 전원케이블 정도만 지원합니다.

스피커와 케이블은 각자가 알아서 별도로 구매해서 본체와 연결시키는 시스템 입니다.

인티앰프는 어떤 케이블과 스피커를 연결 했는지에 따라서 소리가 확실히 달라지는 조합하는 재미가 있는 제품 입니다.

그래서 전문 오디오 마니아들은 나에게 맞는 소리를 찾기 위해서 케이블과 스피커를 무수히 바꾸기도 합니다.

어디까지나 그것은 전문 오디오 마니아들의 이야기 이고 일반 유저들에게는 적당히 타협해서 쓰셔도 무리가 없다고 생각 합니다.

 

인티앰프는 대부분 동일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전면에 전원 스위치 / 오디오 입력 변경 셀렉터 / 볼륨 조절 3개가 기본 입니다.

마이크 관련 단자들은 지원이 안 되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후면에 오디오 입력 단자 / 스피커 연결단자가 있습니다.

인티앰프에 전원 케이블이 붙어서 나오는 제품도 있고 분리 형태로 어댑터로 제공 되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사진의 제품은 나사선 방식으로 빨간색과 검정색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하고 돌려서 체결하는 방식 입니다.

혹시라도 이글을 보시고 인티앰프를 구매하실 분들에게 구매 팁을 드리면 모든 인티앰프가 마이크 입력 단자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인티앰프가 마이크 입력 단자가 있는지 필히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마이크 입력이 지원 된다면 마이크 자체 볼륨 조절 노브가 기본 지원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하나 더 에코 조절 노브도 있는지 보셔야 합니다.

노래방의 꽃은 적절한 마이크 에코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쌩으로 노래 부르는 것과 적당한 에코가 있는 것의 차이는 노래방 마니 다녀 보신 분들은 아실만한 이야기죠.

그렇기에 에코 조절 노브의 지원 여부도 확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인티앰프에서 마이크 입력을 지원 한다고 해도 에코 조절 노브는 지원 안 되는 제품들도 있기 때문에 필히 확인이 필요 합니다.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인티앰프와 연결해줄 케이블과 스피커 입니다.

인티앰프를 설명 드리면서 케이블과 스피커는 별매 품이라고 이야기 드렸습니다.

각자가 알아서 구해서 쓰셔야 하는데 스피커가 크게 두 종류로 분리 합니다.

액티브 스피커와 패시브 스피커 두개 입니다.

전기로 작동하는 스피커가 패시브 스피커 입니다.

3.5파이 PC 스피커가 대표적인 예 입니다.

패시브 스피커는 전원 없이 작동 하는 스피커 입니다.

컴포넌트 오디오 / 홈시어터에 사용하는 스피커가 대표적인 예 입니다.

인티앰프에는 자체 전원이 공급되기 때문에 스피커에 별도의 전원을 입력해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패시브 스피커를 사용 하면 됩니다.

인티앰프에서 사용하는 패시브 스피커는 좌/우 두개의 스피커로 소리가 분리되는 스피커를 쓰시면 됩니다.

패시브 스피커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초보자 분들이 구입해서 쓰시기 좋은 제품은 북쉘프 스피커로 검색해보시면 저렴한 제품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집이나 지인들 중에 컴포넌트 오디오 본체가 고장 난 것이 있다면 스피커를 가져다 쓰셔도 됩니다.

여기서 주의 하셔야 할 것은 인티앰프가 몇 w(이하 와트)를 지원 하는지 확인을 하고 그에 맞는 스피커를 연결 하셔야 합니다.

스피커 후면에 보면 몇 와트와 스피커인지 적혀 있습니다.

이것을 확인 하셔야 합니다.

사진은 집에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스피커 입니다.

LG의 초창기 브랜드 네이밍 있었던 금성사 제품으로 92년에 제조된 제품 입니다.

당시 전축이라고 불리던 시스템에 사용되던 스피커 입니다.

클립방식으로 스피커로 클립을 아래로 내리고 위에 구멍에 케이블을 끼우는 방식 입니다.

핑크신호 30와트 / 음악신호 60와트 입니다.

인티앰프가 30와트~60와트 사이를 지원하는 제품에 연결하는 뜻 입니다.

와트는 오디오신호의 출력을 이야기 합니다.

이것은 공식 같은 건데 무조건 인티앰프의 와트 수보다 스피커의 와트 수가 무조건 커야 하며 스피커가 지원하는 최대 와트수를 넘으면 안 됩니다.

스피커 최대 출력이 40와트인데 50와트 앰프에 연결 한다면 스피커가 타버릴 수 있고 반대로 스피커 최소 출력이 30와트인데 20와트 앰프에 연결 한다면 제대로 된 소리가 나올 수 없다고 합니다.

인티앰프가 지원하는 출력 와트 수와 스피커의 출력 와트 수를 잘 고려해서 조합을 하셔야 합니다.

 

미니 컴포넌트 스피커 같은 경우에는 스피커에 케이블이 붙어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별도의 케이블이 필요가 없지만 스피커가 클립(집게) 방식이나 나사 방식은 별도의 케이블을 연결 하셔야 합니다.

전문 오디오 마니아라면 비싼 케이블을 사용 하겠지만 저희는 전문 오디오 마니아도 아니고 U5가 전문 오디오 장비도 아니기 때문에 적절히 타협을 봐서 무산소동선 케이블을 추천 합니다.

사진에서 좌측이 무산소동선 케이블 우측이 일반 오디오 케이블 입니다.

선의 굵기만 보더라도 무산소동선 케이블이 두껍고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스피커는 C(이하 심) 이라는 단위가 있습니다.

심은 케이블 안에 들어가 있는 선의 가닥수 입니다.

같은 브랜드의 케이블이라면 심의 숫자가 높을수록 음질이 좋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케이블은 2가닥으로 양쪽이 붙어있습니다.

사진처럼 두 가닥이 붙어 있는데 양쪽 끝부분을 살짝 갈라서 끝부분을 살짝 벗겨 낸 후에 꼬아서 인티앰프와 스피커에 각각 연결 해주면 되는데 이때 주의 하실 부분이 케이블이 좌우가 있습니다.

인티앰프와 스피커에 보면 빨간색(좌 +) / 검정색(우 -) 동일하게 색을 맞춰서 선을 끼우시면 됩니다.

간혹 스피커 케이블에 한 쪽색 선색이 다를 수가 있지만 당황하지 마시고 어느 한쪽은 동일하기 때문에 동일한 색 선을 먼저 끼우시고 나머지를 끼우시면 됩니다.

케이블에도 좌/우가 있지만 인티앰프와 스피커에도 좌(L)/우(R)가 있습니다.

잘 확인해서 연결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노래 반주 출력을 위한 기본 준비는 끝이 납니다.

인티앰프와 스피커를 새것으로 구매하시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외관 깨끗하고 소리 잘나는 중고가 있다면 구매하심도 추천 드립니다.

 

 

중고로 구매 하실 분들은 스피커를 보실 때 사진에서 보이듯이 스피커가 원형으로 되어 있고 가장자리에 검정색으로 고무가 있습니다.

이것이 엣지라고 하는데 오래된 스피커들은 고무다 보니 엣지가 낡아서 떨어져 있거나 떨어지기 직전인 경우가 있습니다.

엣지가 낡아서 떨어지면 듣기 거북한 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택배 거래로 사실 때는 판매자에게 엣지 사진을 찍어서 보내 달라도 요청 하셔야 합니다.

집에 스피커가 있는데 엣지가 낡아서 떨어졌다면 셀프 수리용으로 판매 되는 자재들이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스피커의 인치수를 확인해서 그에 맞는 엣지를 사다가 셀프로 수리 하셔서 쓰시면 됩니다.

2부에서는 유선 마이크를 어떻게 U5와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ㆍ다음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6편:유선 노래방 시스템 구축 2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