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EN / NE / AE / DE / IT

안녕하세요.

다이노봇 서포터즈 입니다.

오늘 리뷰 제품은 U4 Quad Hybrid (이하 U4쿼드) 라는 제품 입니다.

지난 리뷰 1부에서는 개봉기를 통해서 제품의 구성품과 외관을 살펴보았습니다.

2부에서는 소프트웨어 - 설정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U4 Quad Hybrid 리뷰 2부:소프트웨어 - 설정 편을 시작하겠습니다.


설정 메뉴는 크게 [ 기본 설정 / 네트워크 / 기타 / 시스템 ] 4개의 항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구성 (기본설정과 동일) ] 메뉴 에는 [ 튜너 1 / 튜너 2 / 언어 / 시간 / A/V 출력 ] 5개의 항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튜너 1 ] 메뉴를 통해서 ' ACTC 튜너 ' 일반 케이블 방송 수신에 대한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리모컨에 ' Exit ' 버튼을 누르면 전단계로 돌아갑니다.


TV 채널의 [ 검색 방식 ] 은 ' 자동 검색 ' 으로 고정 되어 있습니다.


[ 방송 입력 방식 ] 은 ' 지상파 와 케이블 ' 2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 지상파 ' 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 지상파 무료 수신용 HD 안테나 ' 연결을 시청을 이야기 합니다.

' 케이블 ' 은 지역 유선방송국에 사용료를 지불하고 ' 동축케이블 ' 연결 시청을 이야기 합니다.


저는 지역 유선방송국에 사용료를 지불하고 ' 동축케이블 ' 연결로 TV 시청하기 때문에 ' 케이블 ' 로 설정을 하고 리모컨에 빨간색 버튼을 눌러 봤습니다.

' 검색된 채널들이 삭제됩니다. 진행할까요? ' 라고 안내 메시지가 뜨네요.

' 확인 ' 을 눌러 봤습니다.


' 자동 검색 ' 창이 뜨면서 채널을 검색하기 시작 합니다.


68% 도달하니 TV 채널이 11개가 잡혔습니다.


총 48개의 채널이 자동 검색이 되었고 ' 채널 DB 저장중... ' 이라고 뜨네요.

그런데 채널이 너무 많이 검색 됩니다.

침실에 삼성 LCD모니터 겸 TV 와 거실에 위보 S20A 안드로이드 PVR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 제품에서는 기존에 채널이 33개 잡히고 위보 S20A에서는 채널이 15개가 잡혔습니다.

그리고 확인해 보니 채널번호도 기존에 나오던 것과 다르게 찍히네요.

KBS가 기존에 7번으로 봤었는데 4번에 나오네요.

일단 TV 채널에 대해서는 다음번 리뷰 때 정확하기 다시 한 번 체크해 보겠습니다.


최종적으로 48의 채널이 검색 되었습니다.


[ 국가 ] 는 ' 캐나다 , 대한민국 , 미국 ' 3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 지역 ] 은 ' ko-Cable-Standard-center-frequencies ' 라고 나옵니다.

간단히 한국 케이블 채널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이것은 국가 선택에 따른 자동 설정 옵션인 것 같습니다.


[ 채널표 ] 는 ' 표준 , IRC , HRC ' 3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솔직히 이 부분은 전문가가 아니라서 어떤 것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럴 때는 ' 표준 ' 으로 설정이 정답 입니다.


[ TV/Radio 채널 ] 은 ' 전체 , TV , 라디오 '3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이것은 전체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그러나 저희 동네는 TV만 검색 된다는 안타까운 현실 입니다.


[ 튜너 2 ] 메뉴를 통해서 ' 위성 DVB-S/S2 ' 위성 방송 수신에 대한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위성 안테나를 보유하지 못한 관계로 테스트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용어들 역시 써보지 못해서 어렵네요.

그냥 이런 설정 옵션들이 있다는 것만 보여 드리겠습니다.


[ 검색 모드 ] 설정 옵션 입니다.


[ 위성 ] 설정 옵션 입니다.


[ LNB 방식 ] 설정 옵션 입니다.


[ DiSEqc 설정 ] 설정 옵션 입니다.


[ 포트 ] 설정 옵션 입니다.


[ LNB 전원] 설정 옵션 입니다.


[ 22khz 톤 ] 설정 옵션 입니다.


[ TP 리스트 ] 설정 옵션 입니다.


[ Search Categort ] 설정 옵션 입니다.


[ TV/Ridio 채널 ] 설정 옵션 입니다.


[ 무료/유료 채널 ] 설정 옵션 입니다.


[ 언어 ] 메뉴를 통해서 시스템 언어에 대한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 ' 한국어 ' 를 비롯해서 '  일본어 , 중국어, 아프리카 ' 등등의 다양한 언어의 설정이 가능 합니다.


[ 시간 ] 메뉴를 통해서 시스템 시간을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을 통한 자동과 유저 입력을 통한 수동 모두 설정이 가능 합니다.


[ A/V 출력 ] 메뉴를 통해서 영상 출력장치 및 본체 LCD 관련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 HDMI 해상도 ] 옵션 설정을 통해서 HDMI 연결 가능한 영상 출력 장치의 화면 크기 설정이 가능 합니다.

최대 ' 2160P 24Hz ' 까지 지원 합니다.

제가 보유한 영상 출력 장치 들이 1080P 60Hz 지원이 한계라서 최대 옵션은 테스트 해보지 못했습니다.


[ 화면 크기 조절 ] 옵션 설정을 통해서 화면 사이즈를 조절 할 수가 있습니다.

' 사용자 설정 ' 을 누르면 수동으로 원하는 사이즈를 맞출 수가 있습니다.


' 사용자 설정 ' 을 눌러서 ' Scale and Move ' 를 누르면 원하는 사이즈로 화면 설정이 가능 합니다.


리모컨에 방향키를 위 , 아래로 움직여서 크게 하고 작게 할 수가 있습니다.


[ 색상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색감을 표현 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잘못 설정하면 색감이 애매해 질수 있기 때문에 저는 그냥 ' 기본 값 ' 이 최고 인 것 같습니다.


[ 화면 비율 ] 설정 옵션을 통해서 영상이 출력 되면 화면 비율을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 자동 , 4:3 , 16:9 ' 3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 변환 ] 설정 옵션을 통해서 기본 적용된 영상의 사이즈를 다른 사이즈로 변환이 가능 합니다.

' 원본 화면 , Letter 박스 , Pan & Scan ' 3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 네트워크 ] 메뉴에는 ' WIFI / 이더넷 / 3G 동굴 ' 3개의 항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설정을 하면 인터넷을 통한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나 네트워크를 통한 파일 재생 등등의 기능을 할구가 있습니다.


[ WIFI ] 메뉴를 통해서 와이파이 설정이 가능 합니다.

본체에 와이파이 수신 모듈이 내장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 USB형 와이파이 수신기 ' 를 구매 후 연결 하셔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건 수신기 안에 들어있는 칩셋 모델 입니다.

' 리얼텍 RTL8192DU ' 칩셋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를 하셔 합니다.


'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를 보려면 Wi-Fi를 켜세요. ' 라고 안네 메시지가 나오네요.

USB 와이파이 수신기 연결 후에 ' OFF ' 버튼을 눌러서 ' ON ' 으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집에 마침 3개의 USB 와이파이 수신기가 있어서 연결해 보았습니다.

' 삼성전자 : SWU-3000N ' 제품과 ' 이지넷네트워크 : NEXT-311N ' 두개의 제품은 연결이 가능 했습니다.

' 아이피타임 : N100mini ' 제품은 연결이 안 되네요.


와이파이 선택 후 비밀번호를 인력하면 연결이 가능 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습니다.


[ 이더넷 ] 메뉴를 통해서 이더넷 ' ON/OFF ' 가 가능 합니다.


이더넷의 ON/OFF 설정 후에는 ' Commit ' 를 눌러 주셔야 합니다.


[ 3G 동글 ] 메뉴를 통해서 3G 설정이 가능 합니다.


3G 동글이 없기 때문에 테스트 해보지 못했습니다.


[ 기타 ] 메뉴에는 ' OSD / 접근 제어 / PVR / 파일 플레이어 / 기타 ' 5개의 항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OSD ] 메뉴를 통해서 OSD 설정이 가능 합니다.


[ 도움말 박스 ] 설정 옵션을 통해서 도움말을 켜고 끌 수가 있습니다.


[ EPG 도움말 ] 설정 옵션을 통해서 도움말을 켜고 끌 수가 있습니다.


[ 국내 채널 번호(LCN) ] 설정 옵션을 설정하면 본체 메인 LCD 창에 현재 시청중인 방송 채널 번호를 켜고 끌 수가 있습니다.


[ 채널 정보 박스 투명도 ] 설정 옵션을 통해서 채널이 정보가 표시될 때의 투명도 설정이 가능 합니다.


[ 접근 제어 ] 메뉴를 통해서 중요한 메뉴에 이용 시 암호를 입력 후에 사용 하도록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처음 진입 시 암호를 ' 접근 제어 ' 창에 숫자 4자리 ' 비밀번호 ' 입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 성인 프로그램 인증 ] 메뉴 옵션을 통해서 성인 프로그램의 시청을 제한 할 수가 있습니다.

설정 옵션으로 봐서는 국내용이 아니라 해외용 으로 보입니다.


[ 시작 메뉴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시작 메뉴 이용 시 암호를 입력하게 설정이 가능 합니다.


[ 시간 설정 메뉴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시간 설정 메뉴 이용 시 암호를 입력하게 설정이 가능 합니다.


[ 네트워크 설정 메뉴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네트워크 설정 메뉴 이용 시 암호를 입력하게 설정이 가능 합니다.


[ 채널 검색 메뉴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채널 검색 메뉴 이용 시 암호를 입력하게 설정이 가능 합니다.


[ 공장 초기화 ] 옵션 설정을 통해서 공장 초기화 메뉴 이용 시 암호를 입력하게 설정이 가능 합니다.


[ PVR ] 메뉴를 통해서 ' 타임 시프트' 와 ' PVR ' 설정이 가능 합니다.


[ Time-shift 기능 ] 옵션 설정을 통해서 ' 타임 시프트 ' 기능사용 여부 설정이 가능 합니다.

' 타임 시프트 ' 기능은 ' 외장하드 or 마이크로SD 카드 ' 연결 후 이용이 가능 합니다.


[ Time-shift 안내 ] 옵션 설정을 통해서 ' 타임 시프트 ' 기능 사용 시 안내 여부를 지정 할 수가 있습니다.


[ Time-shift  저장 장치 ] 옵션 설정을 통해서 ' 타임 시프트 ' 파일 저장 장치를 지정 할 수가 있습니다.

' USB 저장 장치 or 마이크로SD 카드 ' 중에서 선택이 가능 합니다.


[ Time-shift 동작 시간 ] 옵션 설정을 통해서 ' 타임 시프트 ' 동작 시간을 설정 가능 합니다.


[ Time-shift 기능 ] 옵션 설정을 통해서 ' 타임 시프트로 ' 저장되는 파일 크기 설정이 가능 합니다.


[ EPG 행동 방식 ] 옵션 설정을 통해서 EPG 행동 방식을 지정 가능 합니다.

' 서버에서 변경 , 타이머 설정 ' 2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 PVR파일 왼쪽 키 이동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리모컨의 왼쪽 방향키를 눌렀을 때 몇 초를 건너뛸지를 설정 가능 합니다.


수동으로 건너뛰기 원하는 시간 설정이 가능 합니다.


[ PVR파일 오른쪽 키 이동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리모컨의 오른쪽 방향키를 눌렀을 때 몇 초를 건너뛸지를 설정 가능 합니다.


수동으로 건너뛰기 원하는 시간 설정이 가능 합니다.


[ 파일 플레이 ] 메뉴를 통해서 파일 재생에 관한 설정이 가능 합니다.


[ 재생 위치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이전에 보던 위치에서 부터 볼지 처음부터 볼지를 설정 가능 합니다.

' 사용 안함 , 물어봄 , 언제나 ' 3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 언제나 ' 를 선택하면 최근에 보던 위치에서 항상 재생을 시작 합니다.


[ 자동 다음 파일 재생 ] 옵션 설정을 통해서 현재 보던 영상이 종료 후에 자동으로 다음 영상을 재생할지 설정이 가능 합니다.


[ 파일 필터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메인 메뉴에 ' 멀티미디어 ' 메뉴 진입 시 초기에 뜨는 항목을 메뉴를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 Left 키 이동 재생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리모컨의 왼쪽 방향키를 눌렀을 때 몇 초를 건너뛸지를 설정 가능 합니다.


수동으로 건너뛰기 원하는 시간 설정이 가능 합니다.


[ Right 키 이동 재생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리모컨의 오른쪽 방향키를 눌렀을 때 몇 초를 건너뛸지를 설정 가능 합니다.


수동으로 건너뛰기 원하는 시간 설정이 가능 합니다.


[ Up  이동 재생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리모컨의 위쪽 방향키를 눌렀을 때 얼마나 건너뛸지를 설정 가능 합니다.


수동으로 건너뛰기 원하는 구간 설정이 가능 합니다.


[ Down  이동 재생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리모컨의 아래쪽 방향키를 눌렀을 때 얼마나 건너뛸지를 설정 가능 합니다.


수동으로 건너뛰기 원하는 구간 설정이 가능 합니다.


[ 기타 ]  메뉴를 통해서 ' 전원 모드 ' 와 ' 펑션키 ' 설정이 가능 합니다.


[ 전원 모드 ] 옵션 설정을 통해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동작 여부를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 Standby , Power Save ' 2가지를 지원 합니다.

' Standby ' 는 전원 대기 상태 이며 ' Power Save ' 완전 전원 차단 상태 입니다.

' Standby ' 이용시 영상출력 장치로 영상이 나가는 부분의 전원만 차단되는 상태로 스마트폰에 리모트 어플리케이션을 활용은 가능 합니다.

' Standby ' 설정 후 이후의 사용은 리모컨의 전원 버튼을 1번만 누르면 누르면 ' standby ' 상태로 진입 / 길게 3~5초간 누르면 ' Power Save ' 변경 합니다.

' Power Save ' 인 경우 무조건 ' Power Save ' 로 만 작동 합니다.

이와 별개로 리모컨의 전원 버튼을 길게 10정도 누르면 시스템 리부팅이 가능합니다.


[ Function 키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리모컨에 펑션키를 눌렀을 때 어떤 작업을 실행할지 설정이 가능 합니다.

' File Manager , Snapshot ' 2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 Snapshot ' 옵션을 이용하면 현자 화면을 jpg 파일로 캡쳐 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 ' USB 저장 장치 or 마이크로SD 카드 ' 를 연결해야 합니다.

' Time-shift  저장 장치 ' 옵션 설정을 통해서 ' 타임 시프트 ' 파일 저장 장치를 지정 해주면 그 위치에 ' Snapshot ' 이 저장 됩니다.


[ 시스템 ] 메뉴에는 ' 펌웨어 / 백업 / 초기화 ' 3개의 항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펌웨어 ] 메뉴를 통해 신규 펌웨어 정보 확인과 업데이트가 가능 합니다.


[ 펌웨어 정보 ] 를 누르면 펌웨어 정보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 펌웨어 업그레이드 ] 옵션을 설정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 합니다.

' Usb 업그레이드 , Network 업그레이드 ' 2가지를 지원 합니다.

' Usb 업그레이드 ' 는 USB를 통한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입니다.

' Network 업그레이드 ' 는 인터넷 연결을 통한 펌웨어 자동 업데이트 방법 입니다.


[ 백업 ] 메뉴를 통해서 ' TV 채널 목록 ' 을 백업하고 복구 할 수가 있습니다.


[ 채널 데이터 백업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채널 데이터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 할 수가 있습니다.


성공이라면 메시지가 뜨면서 채널 데이트가 저장이 됩니다.

저장 장치에 루트에 ' tvdata.tar.gz ' 파일로 저장 됩니다.


[ 채널 데이터 백업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채널 데이터 파일 들어있는 위치를 지정 할 수가 있습니다.


' 채널 데이터 복구 후에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 라고 메시지가 뜨네요.

' 확인 ' 을 누르면 채널 데이터 복구 후 재부팅 됩니다.


[ 초기화 ] 메뉴를 통해서 시스템 설정을 초기화 할 수가 있습니다.


[ 채널 데이터 초기화 ] 옵션 선택을 통해서 TV 채널 데이터를 초기화 할 수가 있습니다.

' 모든 녹화가 중지됩니다. 모든 채널이 삭제됩니다. 계속 할까요? ' 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네요.

' 확인 ' 을 누르면 채널 데이터가 초기화 됩니다.

채널 데이터 초기화 시에는 채널데이터가 사라기지 때문에 자동으로 모든 녹화가 중지 됩니다.


[ EPG 데이터 초기화 ] 옵션 선택을 통해서 EPG 데이터를 초기화 할 수가 있습니다.


' 모든 녹화가 중지됩니다. 모든 채널이 삭제됩니다. All EPG data will be removed. 계속 할까요? ' 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네요.

' 확인 ' 을 누르면 EPG 데이터가 초기화 됩니다.


[ Timer ] 초기화 메뉴를 통해서 등록된 모든 예약 작업을 초기화 할 수가 있습니다.


' 모든 녹화가 중지됩니다. 모든 Timer 가 지워집니다. 계속 할까요? ' 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네요.

' 확인 ' 을 누르면 Timer 데이터가 초기화 됩니다.


[ 공장 초기화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모든 설정을 초기화 할 수가 있습니다.

공장 초기화시에는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이 삭제됩니다.

USB 저장장치에 저장된 데이트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 공장 초기화 후에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 라는 안내 메시지가 출력 됩니다.

' 확인 ' 을 누르면 재부팅 되면서 시스템이 처음 구입 상태로 초기화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 메뉴를 살펴보았습니다.

사용자를 위한 시스템의 설계가 돋보이는 부분 입니다.

이런 부류의 제품들은 제품의 특성상 설정을 다양하게 지원해야 이용하기 편합니다.

사용자의 배려를 위해서 여러 가지 시스템 설정이 배치가 되어 있다는 점은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 화면 캡쳐 ' 기능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저처럼 여러 제품을 리뷰해온 사람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능 입니다.

타사 제품 리뷰 때 스마트폰은 왼손에 쥐고 오른손에 리모컨을 쥐고 화면 찍고 리모컨 누르랴 바쁘고 했는데...

이젠 그럴 필요가 없네요.

그냥 화면 보고 필요한 순간에 리모컨 한번만 누르면 화면 캡처가 가능하니 상당히 편리 합니다.

설정 메뉴에서 아쉬운 부분을 찾아보고 싶었지만 워낙에 잘 만들었기에 딱히 찾아 볼 수가 없어서 차후에 펌웨어에서 추가 되었으면 하는 부분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사실 제품 개발 단계에서 부터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도 편안하게 쓰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품 개발의 초점이라고 전해 들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도 효도 폰이라고 해서 글자를 큼직큼직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나오는 폰들이 있습니다.

그런 것처럼 어르신들을 위해서 폰트 크기를 설정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눈이 나빠서 글자가 잘 안보일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키워서 크게 볼 수 있는 환경이 지원되면 어떨까 싶습니다.

두 번째로 현재 런처가 메뉴가 화면의 중앙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아래로 끌어 내리고 사용자 원하는 이미지를 바탕화면으로 세팅 할 수 있는 모드를 지원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메인 화면에 자식이나 손자들 사진을 배경 화면으로 세팅해 드리면 좋아하지 싶습니다.

그 외에도 가족사진이나 좋아하는 연예인 사진 등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배경화면으로 세팅 할 수 있도록 지원 하면 좋겠다 싶습니다.

설정 메뉴에 런처 설정 옵션을 기본 현재 런처와 사진 설정 런처 두 개 중 하나를 설정 할 수 있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U4 Quad Hybrid 리뷰 2부:소프트웨어 - 설정 편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3부에서는 소프트웨어 - TV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이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조사 바다정보시스템과 네이버 카페 [Eddy Lab] 미니 PC 포럼 ( http://cafe.naver.com/mk802 ) 으로 부터 무상으로 제품을 제공 받았습니다.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신 제조사 바다정보시스템과 [Eddy Lab] 미니 PC 포럼 카페 관계자 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