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EN / NE / AE / DE / IT


· U5 시리즈 펌웨어 업데이트 [2020.01.13]

 

안녕하세요.

바다정보시스템 입니다.

U5 시리즈 2020.01.13 일자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우선 공지에 앞서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지난 201912 21(토요일새벽부터 넷플릭스 재생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빠르게 대처해 드리고 싶었지만 그동안 내부에서 테스트  여러 가지 대응 과정에서 최대한 유저분들이 넷플릭스를 시청 하실  있도록 준비 중인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다가 넷플릭스사로 부터 넷플릭스 애플리케이션 이용에 관한 내용증명 서류가 전달되어서 넷플릭스와 관련한 부분을 처음부터 재검토  신규 기능 추가와 여러 가지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빠르게 대응해 드리지 못한  유저분들의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U5 모델이 처음부터 넷플릭스 대응해서 제품을 개발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U5 시작은 안드로이드 시스템 기반의 TV 시청과 미디어 파일 재생에 최적화된 셋톱박스를 만들어 보자가 개발 의도였습니다.

TV 시청과 미디어 파일 재생을 시작으로 유저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다양한 경험과 편리한 제품 사용 환경을 만들어 드리고자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기본으로 넣어 드렸고 넷플릭스 서비스도 유저분들이 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넣어 드렸던 것이지 넷플릭스사의 저작권 침해 등등을  의도가 없었으 저희 회사는 넷플릭스 서비스에서 제공 중인 콘텐츠 유출의 보호를 위해서 필수적인 Widevine DRM L1 정식 인증 절차를 거쳐서 제품에 탑재를 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번에 넷플릭사에서 저희가 개발한 제품이 넷플릭사의 제휴 브랜드가 아닌 상황에서 넷플릭스 애플리케이션을 탑재해서 넷플릭스 시청하게 해드렸던 부분에 대해서 내용증명 서류를 보내온 상황 입니다.

넷플릭스사의 내용증명 문서에 작성된 내용은 그동안 제공되었던 넷플릭스 애플리케이션의 펌웨어에서 삭제  넷플릭스 관련 내용의 홍보를 금지를 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넷플릭스사의 요청에 따라서 저희는 넷플릭스 애플리케이션을 제거한 신규 펌웨어를 제공해 드립니다.

이와 관련한 후속 조치로 Widevine DRM L1에서 L3 하향 조절한 상황 입니다.

DRM 레벨이 L1에서 L3로 하향된 이유는 넷플릭스사에서 Widevine 쪽으로 내용을 전달해서 저희가 기존에 제공해 드렸던 L1 DRM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 입니다.

이에 따라서 넷플릭스 1080P4K 시청은 불가능한 상황이며 일부 OTT 서비스에서 제공 화질이 540P(SD)으로 떨어지게 상황 입니다.

현재로서는 이 방법이 저희가 드릴 수 있는 최선책 인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서 사용자 분들에게 불편을 드린  한번 더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그리고 넷플릭스와 관련하여 잘못된 정보가 있어서 알려 드립니다.

저희가 모니터링한 상황으로는 일부 유저분들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서 저희가 리버스엔지니어링 방식으로 불법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변경해서 펌웨어에 탑재해서 판매를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고 그것을 진짜 인 것처럼 올리신 분들이 확인 되었습니다.

저희는 넷플릭스사에서 제공하는 공식 앱을 유저 편의를 위해서 넣어드렸을  앱을 어떠한 방법으로도 고쳐서 배포한 적이 없습니다.

저희가 애플리케이션을 고쳐서 배포를 해드렸다면 넷플릭스 애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매번 앱을 수정한 펌웨어가 나갔어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펌웨어 제공 내역을 보면 사용상에 중요한 문제가 있거나 중요 기능의 업데이트가 있을 때에만 펌웨어를 제공해 드렸기 때문에 이것은 사실이 아니며 저희는 넷플릭스에서 정식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아무런 변경 없이 그대로 사용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현재 넷플릭스사의 정책에 따라서 넷플릭스사와 제휴를 맺기 어려운 조건들이 있지만 앞으로 넷플릭스사와 정책의 변경에 따라서 제휴를 맺을 수 있는 방도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유저분들에게 알려 드리며 넷플릭스사와 제휴를 맺는다면 다시 이전처럼 펌웨어를 제공해 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

그동안 개발팀을 믿고 기다려 주신 사용자 분들에게 만족 스러운 결과를 드리지 못한 점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 ATV7 펌웨어 업데이트 내용

 

1. 넷플릭스 저작권 이슈에 따른 넷플릭스 애플리케이션 삭제.

2. Widevine DRM L1에서 L3로 하향 조절.

3. 왓챠플레이 재생 불가 현상 해결.

4. 웨이브 DRM 영상 재생 불가 현상 해결.

5. U5PVR Slim/Deluxe 마우스 모드 추가. (마우스 모드는 풀버전 (TV 시청용) IR 리모컨에서만 동작/U5Mini 모델은 에어마우스 기능 지원에 따른 미지원.)

마우스 모드 사용법은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마우스 모드는 TV UI가 지원되지 않는 모바일(마우스 모드 사용하시면 네이버/네이버TV/나홀로노래방 등등)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마우스가 없는 상태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새롭게 도입된 기능 입니다.

 

이번 펌웨어를 안 올리시면 왓챠플레이 모든 영상 재생 불가/웨이브 DRM 영상 재생 불가 오류가 있기 때문에 펌웨어 왓챠플레이와 웨이브를 시청하신다면 필히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주셔 야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에 DRM 정보가 " NO " 표기 되는 것은 Widevine DRM L3 하향에 따라서 정상 적인 상황 입니다.

 

추가 내용으로 Widevine DRM L3 하향에 따른 주요 앱에 대한 최대 지원 해상도를 알려 드립니다.

· 유튜브:2160P(UHD) 지원. (구글 플레이 무비로 구매한 영상은 재생 불가.)

· 웨이브:1080P(FHD) 지원.

· 왓챠플레이:540P(SD) 지원.

· 구글 플레이 무비:720P(HD) 지원.

 

Widevine DRM L3 하향에 따라서 더 이상 넷플릭스 4K 및 1080P 시청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서 ATV8 버전을 쓰시는 분들은 ATV7 버전으로 내려서 쓰시기를 권장해 드리며 ATV7 미디어센터와 TV 시청용도로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업데이트 안하셔서 사용하시는데 무리가 없지만 제품의 안정을 위해서는 Normal(노멀)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권장해 드립니다.

 

ATV8에서 ATV7 버전으로 내리실 경우 유저 설치 앱과 모든 설정이 초기화 됩니다.

ATV7 버전으로 내리실 분들은 수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에 OTA를 통해서 한 번 더 업데이트로 진행하셔야 정상적으로 20.01.13일자 펌웨어로 변경 됩니다.

펌웨어를 수동으로 업데이트 하시는 방법은 아래 매뉴얼에 적힌 방법대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https://dbottpvr.tistory.com/218


· 펌웨어 수동 다운로드 링크

 

· 풀버전 : 기기 초기화후 업데이트.(기존에 설치된 앱과 세팅된 모든 내용이 초기화 됩니다.)
· 노말버전 : 기기 초기화 없이 업데이트.(기존에 설치된 앱과 세팅된 내용을 그대로 사용 가능 합니다.)

· ATV8 업그레이드 버전 : ATV7 버전에서 ATV8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기존에 설치된 앱과 세팅된 모든 내용이 초기화 됩니다.)

· ATV7 다운그레이드 버전 : ATV8 버전에서 ATV7 버전으로 원상 복구.(기존에 설치된 앱과 세팅된 모든 내용이 초기화 됩니다.)

 

# ATV7용 U5PVR 디럭스(Deluxe)

· 풀버전 : http://U4Quad.iptime.org/firmware/atv7/deluxe/U5Quad_BADA/full/update.zip
· 노말버전 : http://U4Quad.iptime.org/firmware/atv7/deluxe/U5Quad_BADA/default/update.zip

· ATV7 다운그레이드 버전 : http://U4Quad.iptime.org/firmware/atv8/deluxe/goto7/update.zip

 

# ATV7용 U5PVR 슬림(Slim)
· 풀버전 : http://U4Quad.iptime.org/firmware/atv7/slim/U5Quad_BADA/full/update.zip
· 노말버전 : http://U4Quad.iptime.org/firmware/atv7/slim/U5Quad_BADA/default/update.zip

· ATV7 다운그레이드 버전 : http://U4Quad.iptime.org/firmware/atv8/slim/goto7/update.zip

 

# ATV7용 U5Mini(PVR&OTT 통합 펌웨어)
· 풀버전 : http://U4Quad.iptime.org/firmware/atv7/mini/full/update.zip
· 노말버전 : http://U4Quad.iptime.org/firmware/atv7/mini/default/update.zip

· ATV7 다운그레이드 버전 : http://U4Quad.iptime.org/firmware/atv8/mini/goto7/update.zip


· 이전 버전 펌웨어 다운로드 링크

 

이전 버전의 펌웨어 다운로드 시에는 사용하기는 기기를 잘 확인 하시고 풀버전 인지 노말버전인지 하셔서 다운로드 하셔야 합니다.
사용하시는 기기와 다른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기기 사용을 못하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 U5PVR 펌웨어 다운로드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0B39Yn3WYQHaxRk53dHc3Q2ZvVm8?ogsrc=32
· U5Mini 펌웨어 다운로드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ZriruzYss2jWLegG8lkSNA46MN2LmaUY?ogsrc=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