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EN / NE / AE / DE / IT


· 이전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목차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00부:설명에 앞서서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01부:케이블 연결 가이드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02부:TV 리모컨 연동하기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03부:ATV 초기 설정 도우미 1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04부:ATV 초기 설정 도우미 2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05부:ATV 초기 설정 도우미 3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06부:ATV 홈 화면 구성


ㆍ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안내 

안녕하세요. 
다이노봇 서포터즈 입니다.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은 다이노봇 전제품 (U5PVR / U5Mini / 4K)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통합 매뉴얼 입니다. 
다이노봇 제품 사용에 가장 기본이 되는 매뉴얼로 제품의 모든 기능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꼭 읽어 보셔야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여기서는 U5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 하지만 작동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07부:펌웨어 업그레이드 & 초기화

참고로 내용 설정 중에 글자색이 오렌지색 부분은 중요한 설정 부분 입니다.

 

06부에서는 펌웨어 업그레이드와 제품 초기화 대해서 알아봅니다.

 

안드로이드 티비 박스 제품은 대부분 펌웨어를 업데이트 제공 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설명하기에 앞서서 펌웨어를 간단히 설명 드리면 디지털 제품을 구동하는데 있어서 해당 기기 제조사 전용으로 제작되어 내장된 회사의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U5를 예로 들어보면 펌웨어는 U5 전용으로 만들어 지기 때문에 타사의 안드로이드 티비 박스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하죠.

그리고 회사와 별도로 제품별로도 분리가 될 수 있습니다.

U5는 슬림과 디럭스 제품이 있습니다.

각각의 펌웨어는 기본 구조는 같으나 약간의 변형된 펌웨어라서 각각에 맞는 펌웨어를 사용 해야만 합니다.

 

디지털 제품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안드로이드 티비 박스 같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에 경우에는 처음부터 완벽하게 제조가 될 수가 없습니다.

제조사에서는 나름 신경 써서 완벽하게 만든다고 만들지만 사용자의 이용 환경과 패턴에 따라서 다양한 오류들이 나올 수가 있고 유저들이 사용을 하면서 이런 기능은 추가 되었으면 싶은 기능들을 제조사에서는 건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제조사에서는 펌웨어를 수정해서 이것을 소비자들에게 제공 합니다.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면 사용상에 문제가 있는 부분의 수정과 기기의 성능이 좋아지거나 다양한 부가 기능이 추가 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서 제조사에서는 제품 발매일로 부터 1~2년 간만 지원을 하며 중국산이나 해외 저급한 제품들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 안할 수도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1~2년 간만 지원하는 이유는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에 따라서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때문이죠.

U5 역시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꾸준한 펌웨어 업데이트가 지원이 되며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 되어왔습니다.

 

' ATV 설정 - 기기 - 정보 ' 순서대로 진입해 주세요.

 

정보로 들어오셔서 하단에 보시면 ' 빌드 ' 라고 되어 있고  뒤에 ( ) 안에 날짜가 적혀 있습니다.

설명서 작성 당시 기준의 펌웨어는 2019.05.16일자 펌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 펌웨어 업데이트 소식 ' 게시판에서 현재 사용하시는 펌웨어 일자이후에 업데이트 정보가 있으면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상단에 시스템 ' 업데이트 ' 를 눌러 주세요.

 

하단에 Auto OTA를 설정하시면 기기가 재부팅 될 때 최신 펌웨어가 있는지 확인해서 알려 주는 기능을 이용 가능합니다.

최신 펌웨어가 있을 때 바로바로 업데이트하고 싶은 유저들은 ' ON ' 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내가 원하는 때 펌웨어 업데이트를 별도로 받으실 분들은  기본 설정값 ' OFF ' 로 놓고 쓰시면 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에는 ' 로컬 업그레이드 / 온라인 업그레이드/재설치 ' 세 가지 방법으로 분리합니다.

· 로컬 업그레이드:USB 메모리 스틱에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파일을 넣고 업데이트하는 방법입니다.

· 온라인 업그레이드:인터넷을 통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파일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해서 업데이트하는 방법입니다.

· 재설치:온라인 업그레이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가장 최신 펌웨어를 재설치 하는 방법입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할 경우에는 ' 펌웨어 유형 ' 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유형은 ' Full / Normal/Int. Linux '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Full:사용자 데이터 및 설치된 앱을 모두 삭제하여 제품을 완전 초기화 시키는 방법으로 데비안 리눅스도 초기화됩니다.

· Normal:사용자 데이터 및 설치된 앱은 건드리지 않고 제품을 초기화 시키는 방법으로 초기설정 도우미를 실행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 Normal '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Int. Linux:데비안 리눅스를 설치합니다. (데비안 리눅스는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에 별도로 추가로 작업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


1. 온라인 업그레이드

 

' 온라인 업그레이드 ' 를 눌러 주세요.

 

온라인 업그레이드 방법은 현재 설치된 펌웨어의 버전과 다운로드 서버에 있는 파일의 버전을 확인 후에 서로 다를 경우에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하기 때문에 비교 과정을 잠깐 거치게 됩니다.

업데이트 가능한 펌웨어가 있으면 펌웨어 유형의 선택이 가능 합니다.

' Full / Normal ' 두 가지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 Full ' 기준으로 설명 합니다.

 

' 주의! 모든 데이터가 재설정 됩니다. ' 메시지가 나오면 ' OK ' 를 눌러주세요.

공장초기화 상태로 업데이트가 진행이 (모든 데이터 및 앱 설치 정보들이 모두 초기화) 되기 때문에 데이터를 지우지 않고 업데이트 하실 분들은 ' Normal '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셔야 합니다.

 

자동으로 펌웨어 파일 다운로드를 시작 합니다.

 

' 업그레이드 시스템 ' 메시지가 뜨면 ' OK ' 를 눌러 주세요.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팅 되며 펌웨어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합니다.


2. 로컬 업그레이드

 

로컬 업그레이드는 위에서 설명을 드렸지만 USB 메모리 스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공식 펌웨어는 블로그 ' 펌웨어 업데이트 소식 ' 게시판에 가장 상단에 올라온 글이 가장 마지막에 올라온 펌웨어입니다.

글을 열람하시면 글 하단에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간혹 다운로드가 안될 경우가 있습니다.

펌웨어 다운로드 서버에 문제가 생긴 경우인데요.

이때는 구글 펌웨어 백업 저장소에서 백업 파일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U5 구글 펌웨어 (슬림/디럭스) 백업 저장소 바로 가기

· U5 구글 펌웨어 (미니) 백업 저장소 바로 가기

 

처음에 설명 드렸듯이 모델에 따라서 펌웨어 업그레이드 파일이 다르게 제공 되며 zip 형태의 압축 파일로 제공 됩니다.

다운로드 받으실 때는 가장 최근의 날짜 폴더에 들어가셔서 받으시면 되시고 파일명에 ' Slim(슬림) / Delusxe (디럭스) / Mini (미니) ' 인지 정확히 확인하시고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다운로드 받으신 파일의 이름을 ' update.zip ' 으로 수정 하시고 USB 메모리 스틱 ' 최상위 루트 ' 에 펌웨어 업그레이드 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최상위 루트를 간단히 설명 드리면 윈도우 PC 기준 내 컴퓨터로 USB 디스크로 들어가셨을 때 가장 처음 보이는 공간이 최상위 루트가 됩니다.

주의 하실 부분은 압축을 푸시면 안 되고 압축된 형태로 넣으셔야 합니다.

이름 변경 하실 때는 ' update.zip.zip ' 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 로컬 업그레이드 ' 를 눌러 주세요.

 

'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십시요 ' 메시지가 나오면 ' update.zip ' 파일이 들어 있는 USB 메모리 스틱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 업그레이드 시스템 ' 메시지가 뜨면 ' OK ' 를 눌러 주세요.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팅 되며 펌웨어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합니다.

리눅스도 동일 방법으로 USB 메모리 스틱에 업데이트 파일을 넣어서 업그레이드가 가능 합니다.


3. 데비안 리눅스 설치

 

U5는 안드로이드 와 데비안 리눅스(이하 리눅스) OS를 동시에 사용에 사용이 가능한 제품 입니다.

리눅스의 사용을 위해서는 펌웨어 업데이트와 별도로 리눅스의 설치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온라인 업그레이드를 진행 하고 ' 리눅스 ' 의 설치작업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리눅스 설치는 펌웨어 업그레이드와 동일하게 온라인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진행 합니다.

 

' 온라인 업그레이드 ' 를 눌러 주세요.

 

온라인 업그레이드와 동일하게 설치된 리눅스의 버전과 다운로드 서버에 있는 리눅스의 버전을 확인 후에 서로 다를 경우에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하기 때문에 비교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업데이트 가능한 펌웨어가 있으면 펌웨어 유형의 선택이 가능 합니다.

 

자동으로 리눅스 설치 파일 다운로드를 시작 합니다.

 

' 업그레이드 시스템 ' 메시지가 뜨면 ' OK ' 를 눌러 주세요.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팅 되며 리눅스 설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 ATV 설정 - 기기 - Linux ' 순서대로 진입해서 ' Linux use ' 를 활성화 시켜주세요.

' 리부팅 하시겠습니까? ' 메세지가 나오면 ' 확인 ' 을 눌러 주세요.

U5가 자동으로 재부팅 되며 리눅스를 사용 할 수 있도록 활성화 작업을 진행 합니다.

 

시스템이 재부팅되고 2분정도 기다리시면 리눅스 설치 작업이 완료됩니다.

' ATV 설정 - 기기 - Linux - Linux status ' 항목이 ' Internal ' 이라고 적혀 있으면 정상적으로 리눅스 설치가 완료 된 것입니다.

 

로컬 업데이트를 통해서도 리눅스의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리눅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고 동일하게 ' update.zip ' 파일로 변경 후에 로컬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http://u5pvr.djjproject.com/current-linux-internal.zip

 

주의 하실 부분은 압축을 푸시면 안 되고 압축된 형태로 넣으셔야 합니다.

이름 변경 하실 때는 ' update.zip.zip ' 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4. 재설치

 

일반적으로 온라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현재 사용 중인 펌웨어가 서버에 올라온 마지막 버전일 경우에는 더 이상 펌웨어를 다운로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기 사용 중에 제품이 느려졌다거나  사용하던 앱들의 사용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펌웨어 업데이트를 다시 진행하고 싶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에 재설치를 진행하시면 온라인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제공되는 가장 마지막에 업데이트된 펌웨어를 재설치 하실 수 있습니다.

 

' 재설치 ' 를 누르면 온라인 업그레이드와 동일한 방법으로 펌웨어의 재설치가 가능 합니다.

 

펌웨어 유형을 선택해서 펌웨어의 재설치가 가능합니다.


5. 기기 초기화

 

안드로이드 제품의 특성상 이것저것 여러 가지 앱들을 설치해서 사용하다 보면 예기치 않은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 기기 초기화 ' 를 진행 하시면 됩니다.

초기화를 진행하면 기기의 설정을 모두 초기화시키기 때문에 리눅스 업데이트를 다시 진행해야 하며 초기화 이후에 초기 설정과 앱 설치의 모든 과정을 다시 진행해야 하기 문제가 있을 때만 진행을 해주세요.

 

' ATV 설정 - 기기 - 저장소 및 초기화 ' 순서대로 진입해 주세요.

 

하단에 ' 초기화 ' 를 눌러 주세요.

 

' 구글 계정, 시스템이나 앱의 데이터 및 설정 ' 메시지가 나오면 ' 초기화 ' 를 다시 한 번 눌러 주세요.

 

' 개인정보와 다운로드한 앱을 모두 삭제 ' 메시지가 나오면 ' 모두 지우기 ' 를 눌러 주세요.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팅 되며 초기화 작업을 진행 합니다.


6. 백업 및 복구

 

U5는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사용자 데이터를 백업했다가 복구하는 기능을 지원 합니다.

· 백업 사용자 데이터:USB 메모리 스틱에 사용자 시스템 데이터를 저장 합니다. (백업 되는 정보는 ‘ ATV & 안드로이드 설정 / 구글 로그인 정보 / 설치된 앱 & 앱의 로그인 정보 ’ 저장 됩니다.)

· 복구 사용자 데이터:USB 메모리 스틱에 저장된 사용자 데이터를 불러와서 시스템을 복구 합니다.

새로운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작업과 U5의 기본설정 자주 사용하는 앱의 설치 로그인 과정을 거친 후에 백업을 하시면 사용에 문제가 있을 때 간단히 복구가 가능 합니다.

 

USB 메모리 스틱은 fat32 또는 ext4 장치로 포맷된 USB 메모리 스틱을 이용해야 합니다.

포맷 방법은 아래 링크의 네이버 블로거 올템님의 설명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USB 메모리 32기가 이상 FAT32 포맷 방법

 

' 백업 사용자 데이터 ' 를 눌러 주세요.

 

사용자 데이터 백업이 가능한 USB 메모리 스틱을 선택해주세요.

 

' 백업 사용자 데이터 ' 메시지가 뜨면 ' OK ' 를 눌러 주세요.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팅 되며 사용자 데이터 백업 작업을 진행 합니다.

 

' 복구 사용자 데이터 ' 를 눌러 주세요.

 

사용자 데이터 백업 파일이 들어있는 USB 메모리 스틱을 선택해주세요.

 

' 복구 사용자 데이터 ' 메시지가 뜨면 ' OK ' 를 눌러 주세요.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팅 되며 사용자 데이터 복구 작업을 진행 합니다.


7. 수동 복구

 

추가사항으로 U5가 인수 없는 오류로 인해서 부팅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에 안드로이드 로고가 뜨고 더 이상 진행이 안 되는 현상이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사용하다 보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수동 펌웨어 업데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U5 복구를 위한 준비 단계

슬림 , 미니 , 디럭스 모두 복구를 위한 준비 단계는 동일하며 로컬 업데이트와 동일하게 ' update.zip ' 파일을 USB 메모리 스틱 ' 최상위 루트 ' 에 다운로드 하셔서 넣으시면 됩니다.

' update.zip ' 파일은 ' Full ' 버전으로 다운로드 하셔야 합니다.

수동 펌웨어 업그레이드 이후에는 리눅스 업데이트와 초기 설정 및 앱 설치 과정을 다시 진행 하셔야 합니다.

 

* 슬림 & 미니 복구 방법

1. 준비가 되셨으면 본체 뒷면에 전원 버튼을 눌러서 전원을 완전 차단해 주세요.

2. USB 메모리 스틱을 연결하시고 뒷면에 전원 스위치를 켜주세요. (켬과 동시에 부팅이 됩니다.)

3. 부팅이되면 리모컨에 OK 버튼을 빠르게 10회 정도 눌러 주시면 수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 합니다.

 

* 디럭스 복구 방법

1. 준비가 되셨으면 본체 뒷면에 전원 버튼을 눌러서 전원을 완전 차단해 주세요.

2. USB 메모리 스틱을 연결하시고 전면 파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뒷면에 전원 스위치를 켜주세요. (자동으로 복구 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초기에 부팅이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해서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이방법도 안된다면 제조사의 도움을 받아야만 합니다.

' [Eddy Lab] UHD 미니 PC포럼 ' 카페를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Eddy Lab] UHD 미니 PC 포럼 : 네이버 카페 방문하기


· 다음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08부:ATV 설정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