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EN / NE / AE / DE / IT


· 이전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목차


ㆍ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안내 

안녕하세요. 
다이노봇 서포터즈 입니다.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은 다이노봇 전제품 (U5PVR / U5Mini / 4K)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통합 매뉴얼 입니다. 
다이노봇 제품 사용에 가장 기본이 되는 매뉴얼로 제품의 모든 기능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꼭 읽어 보셔야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여기서는 U5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 하지만 작동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00부:설명에 앞서서

다이노봇 제품은 안드로이드 티비 박스 제품 입니다. 

일단 안드로이드 티비 박스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기존의 스마트폰 , 스마트패드(이하 스마트기기) 등등의 기기를 TV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 입니다.

스마트기기와 티비 박스는 비슷하지만 다른 OS(운영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기기의 안드로이드 OS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이 안드로이드 티비를 위한 OS로 ATV라고 합니다.

두개의 가장 큰 다른 점이라면 스마트기기용 안드로이드 OS는 터치를 기반으로 자동 하고 ATV는 리모컨 조작 기반으로 작동 합니다.

TV에서 사용하기에는 터치 기반의 스마트기기용 OS 보다는 리모컨 기반의 안드로이드 TV 전용 ATV OS가 더 편리하겠죠.

 

안드로이드 티비 박스는 알겠는데 그러면 PVR은 또 무엇인가?

Personal Video Recorders의 영문표기 약자입니다.

TV에 연결해서 방송을 녹화 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합니다.

요즘 젊은 층은 모르는 기기 일 수도 있지만 30대 이상 분들은 비디오 플레어를 잘 아실 것 입니다.

비디오테이프에 방송을 녹화해서 보던 시절이 있었죠.

그것이 시대에 흐름에 따라서 하드디스크나 USB메모리 등등의 장치에 방송을 녹화해서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장치가 PVR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다이노봇 제품으로 하실 수 있는 것들은

1. TV 시청&녹화.

2. 로컬 미디어 파일(동영상 , 음악 , 사진) 재생.

3. 유튜브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4. 각종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5. 다양한 안드로이드 앱들의 이용.

6. 삼바서버를 통한 간이 파일 서버 활용.

7. 데비안 리눅스의 활용.

이러한 다양한 작업들이 가능 합니다.

 

다이노봇 제품은 단순히 TV 시청&녹화 미디어 파일 재생만 지원하는 제품이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서 무수한 활용도가 있기 제품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 기능을 아시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초보자 분들은 ATV 내장 기능들만 잘 활용 하시면 일단 본전은 뽑고 들어가신다고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이노봇 제품은 안드로이드와 데비안 리눅스의 듀얼로 활용 가능한 제품으로 데비안 리눅스로 들어가면 활용도가 올라가지만 아무래도 초보자 분들이 다가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일단 어려운 부분은 나중에 차차 생각해보시고 일단은 기본 사용법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처음 구매하신 분들도 매뉴얼을 천천히 따라 오시면 다이노좃 제품을 활용하시는데 큰 문제가 없으실 만큼의 가장 기본 사용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드리는데 매뉴얼의 목적이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기본 기능 설명에 앞서서 몇 가지 추가로 준비해야 될 기기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이노봇 제품은 ATV 기반으로 작동 합니다.

처음에 설명 드렸지만 ATV는 리모컨을 기반으로 작동을 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TV에서 활용 보다는 스마트기기에서 활용을 중점으로 만들어진 OS 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기기에서 사용하던 앱들을 대부분 이용이 가능하지만(일부 사용 불가의 앱들도 존재 합니다.) 스마트기기에서 사용하던 앱들은 터치를 기반으로 작동 합니다.

다이노봇 제품에 리모컨에 마우스 모드가 있어서 리모컨을 마우스처럼 사용이 가능하지만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무선 USB나 블루투스 방식의 키보드와 마우스가 있다면 상당히 편리합니다.

무선 USB나 블루투스 방식의 마우스가 있다면 마우스 포인터가 손가처럼 인식을 해서 스마트기기를 터치해서 이용하는 것처럼 이용이 가능 합니다.

추가로 설명으로 마우스 중에는 에어마우스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기존에 마우스는 바닥에 마우스 패드를 놓고 마우스를 손에 쥐고 작동하는 방식을 사용 합니다.

에어마우스는 리모컨과 비슷하게 작동 합니다.

허공에서 마우스는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마우스가 움직이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 하며 추가로 키보드도 내장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따로 연결할 필요 없이 한 번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에어마우스를 추천 합니다.

 

다음으로 외장하드가 있습니다.

다이노봇 제품은 PVR 기능의 내장으로 TV의 녹화가 가능 합니다.

TV 녹화기능도 쓰시려는 분들은 외장하드는 필수 입니다.

별도로 NAS(네트워크 저장이 가능한 하드)라는 장비를 보유한 분들은 외장하드 NAS에 녹화도 가능 합니다.

참고로 디럭스 제품을 구매하신 분들은 본체에 하드를 꼽아서 쓰시면 편리하게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USB 메모리 스틱이 있습니다.

제품의 활용도가 엄청난 만큼 제조사에서 미처 파악하지 못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 할 수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로 예기치 못한 부팅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 할 수가 있습니다.

전원 자체가 안 들어오는 상황은 유저들이 처리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로고가 뜨는 상황에서 ATV 메인화면으로 넘어가지 못한다면 수동 복구로 간단하게 정상 작동하게 만들어 줄 수가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USB 메모리 스틱 입니다.

USB 메모리 스틱에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을 넣으면 수동으로 복구가 가능 합니다.

USB 메모리 스틱 대신 외장하드로 사용하셔도 가능 합니다.

 

마지막으로 데비안 리눅스나 제가 설명하지 않는 기본 기능 이외에 사용방법이나 제품 사용에 대한 문의 사항에 대해서는 ' [Eddy Lab] UHD 미니 PC 포럼 : 네이버 카페 ' 방문 하시면 관련 자료들이 많이 공개 되어 있으니 가입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Eddy Lab] UHD 미니 PC 포럼 : 네이버 카페 방문하기


· 다음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ATV7 사용자 매뉴얼 01부:케이블 연결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