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EN / NE / AE / DE / IT


이전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목차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1편:Archos Video Player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2편:TED TV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3편:LocalCast for Chromecas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4편:Smart YouTube TV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5편:유선 노래방 시스템 구축 1부


ㆍ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안내 

 

안녕하세요.

다이노봇 서포터즈 입니다.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은 다이노봇 전제품 (U5PVR / U5Mini / 4K)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통합 매뉴얼 입니다.

다이노봇 제품을 구입 하셨지만 기본 기능만을 활용하시는 유저들을 위한 별도의 확장 매뉴얼 입니다.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에서는 다이노봇 제품에 기본 탑재된 앱이 아닌 별도로 추가 설치해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앱들을 설명 합니다.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을 통해서 그동안 다이노봇 제품을 구매 하셨지만 기본 기능만 활용하셨던 분들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실 수 있는 계기가 되셨으면 합니다.

여기서는 U5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 하지만 작동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ㆍ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6편:유선 노래방 시스템 구축 2부 

 

1부에서는 유선 노래방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인티앰프 / 스피커 / 스피커 케이블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유선 노래방 시스템에 필수 요소인 마이크 입니다.

블루투스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최고의 아이템 입니다.

제가 준비한 마이크 입니다.

동네 노래방이나 가수들 공연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다이나믹 마이크 입니다.

다이나믹 마이크 중에서도 단일 지향성 마이크 입니다.

특정 방향에서 들려오는 좁은 각도의 소리만 선택적으로 입력 받을 수 있도록 만든 마이크 입니다.

실제로 저희 동네 오락실에 있는 코인노래방에 가면 동일한 마이크가 세팅 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는 6.5 파이 잭으로 되어 있습니다.

인티앰프에서 사용하는 마이크 입력 단자가 6.5 파이 단자이기 때문에 여기서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준비되면 마이크에서 나오는 소리를 인티앰프를 통해서 출력 할 수 있게 됩니다.

저희가 원하는 것은 노래 반주와 목소리가 절적히 섞이는 것 입니다.

그러려면 U5에서 나오는 소리를 인티앰프로 나올 수 있도록 연결을 해주어야 합니다.

 

 

U5Mini 본체 입니다.

좌측면에 보시면 맨 앞에 AV 단자가 있습니다.

AV 단자는 3.5 파이 단자이기 때문에 여기에 이어폰이나 PC 스피커를 연결하면 바로 소리가 나옵니다.

저희는 이것을 이용 할 것 입니다.

AV 단자와 인티앰프를 케이블로 연결해서 소리가 나오게 해주면 됩니다.

 

AV 단자는 3.5 파이 단자이지만 인티앰프의 단자는 RCA 단자 입니다.

그래서 필요한 케이블이 [ 3.5 스테레오 to RCA ] 라는 케이블 입니다.

한쪽은 3.5 파이 잭이고 다른 반대쪽은 RCA 잭 입니다.

인티앰프 뒤편에 보면 오디오 입력을 받을 수 있는 단자가 있습니다.

동그란 구멍이고 빨간색과 흰색으로 분리 되어 있습니다.

3.5 스테레오 to RCA 단자도 역시 빨간색과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색끼리 끼워 맞추시면 됩니다.

3.5 파이 잭은 U5 AV 단자에 끼워주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U5에서 나오는 소리와 목소리가 섞여서 인티앰프에 연결된 스피커에서 자연스럽게 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어본 예시 영상 입니다.

저는 매직씽 앱을 이용 했습니다.

U5에서 나오는 소리와 마이크에서 나오는 목소리가 자연스럽게 섞여서 잘 나옵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전문가 같은 느낌으로 노래를 부르는 팁 입니다.

TV나 유튜브를 통해서 가수들이 음악 녹음 하는 장면을 유심히 보면 가수들이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끼고 반주 소리를 들으면서 녹음 하는 장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저희도 그런 효과를 낼 수가 있습니다.

이어폰으로 반주를 들으면서 노래를 부르는 방법 입니다.

 

인티앰프에는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연결해줄 단자가 없기 때문에 추가 케이블을 필요 합니다.

이때 필요한 또하나의 케이블이 [ 3.5 스테레오 Y젠더 ] 입니다.

하나의 음향 기기로 두개의 이어폰을 연결 가능한 케이블 입니다.

앞쪽 U5 AV 단자에 연결 합니다.

뒤쪽에 하나는 이어폰을 다른 하나는 3.5 스테레오 to RCA 케이블을 연결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어폰과 인티앰프에 연결된 스피커 모두에서 소리가 나옵니다.

꼭 둘 다 연결 하실 필요는 없고 이어폰만 연결 하셔도 되지만 이때 자신의 목소리는 이어폰으로 들리지 않습니다.

매직씽 노래방 앱을 이용하면 노래 부르기는 편하지만 유료 결제라는 부담이 있습니다.

유튜브를 이용하면 매직씽 노래방 앱처럼 전문적이지는 않지만 간단하게 노래를 부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태진 + 가수명 또는 노래제목이나 금영 + 가수명 또는 노래제목으로 검색을 하시면 무료로 노래방처럼 부르실 수 있습니다.

U5 음성 검색 기능을 이용하시면 조금 더 편안하게 가능 하겠죠.

인티앰프나 스피커는 중고로 구매하셔도 되지만 마이크만큼은 새것을 구매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제가 구매한 태진 마이크가 23,000원에 구입 가능하기 때문에 저가형 블루투스 노래방 마이크 하나 구입하는 그런 비용 입니다.

아무래도 마이크라는 것이 판매자가 얼마나 험하게 사용 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티앰프나 스피커는 고정의 위치에 놓고 사용하는 장비라 험하게 다룰 만한 장비가 아니지만 마이크는 이동하면서 사용 가능한 장비라 사용 중에 떨구었을 수도 있고 입으로 말을 하기 때문에 침이라던가 이물질이라던가 애매 합니다.

그래서 마이크만큼은 새것을 구매 하심을 추천 드립니다.

시중에 노래방 반주기라고 판매 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그런 제품을 사용 하셔서 노래방을 꾸미셔도 되지만 금액이 비쌉니다.

시중에 판매 되는 노래방 반주기는 전용 앰프와 스피커를 추가 구매해야 하는 방식이라 금액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U5로 꾸민다면 인티앰프와 스피커를 중고로 구입한다고 했을 경우 10만원 초반에 저렴하게 노래방 시스템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나만의 노래방이 있었으면 하는 분들은 도전해 보시면 새로운 여가 생활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층간 소음 문제는 조심 하셔야 합니다.

층간 소음 문제에서 자유로우실 수 있는 분들에게는 유선 노래방 시스템 추천 합니다.


ㆍ다음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7편:KODI 올인원 프로젝트 활용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