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EN / NE / AE / DE / IT

안녕하세요.

다이노봇 서포터즈 입니다.

오늘 리뷰 제품은 U4 Quad Hybrid (이하 U4쿼드) 라는 제품 입니다.

지난 리뷰 2부에서는 소프트웨어 - 설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3부에서는 소프트웨어 - TV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U4 Quad Hybrid 리뷰 3부:소프트웨어 - TV 편을 시작하겠습니다.


[ TV ] 는 ' 실시간 방송 / 편성표(이하 EPG) ' 2개의 항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2부에서 미리 채널 설정을 해두었기에 메인 화면에 작게 실시간 TV 영상이 표시가 됩니다.

리모컨에 ' Exit ' 버튼을 누르면 전단계로 돌아갑니다.


실시간 TV 화면 입니다.

영상 하단에 ' 채널 정보 ' 창을 통해서 ' 채널번호 / 채널명 / 채널 주파수 / 현재시간 ' 등의 간략한 채널 정보가 표시 됩니다.


EPG 데이터가 있는 채널에 경우에는 EPG 기반으로 ' 방송 시간 / 방송제목 ' 의 추가 정보를 표시 합니다.

하단 중앙에 여러 가지 아이콘이 있습니다.

1. 채널의 잠김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설정 - 접근 제어 - 성인 프로그램 인증 ' 활성화를 하신 경우에는 현재 시청하는 채널이 접근 제어 되어 있을 때 표시가 됩니다.

2. 무료/유료 채널 표시 입니다.

3. 청각 장애인을 위해 실시간으로 모든 음성 내용을 문자로 방송해 주는 서비스를 지원 하는 방송의 경우에 표시 됩니다.

4. 국내에서는 쓰이지 않는 아이콘 입니다.

위성 방송 채널의 경우 일부 Teletext (문자다중 방송) 을 지원하는 채널에 경우에 표시 됩니다.

5. 다국어를 지원하는 방송에 경우에 표시가 됩니다.

6. 돌비 서라운드 음향이 지원되는 방송에 경우에 표시가 됩니다.

7. 방송 녹화 중인 경우에 표시가 됩니다.

8. 현재 채널이 생방송 재생 중일 때 표시 됩니다.

타임 시프트 이용 중에는 Timeshjft 란 아이콘으로 변경됩니다.

9. ' Signal Strength ' 로 수신되는 신호의 강도 표시 입니다.

10. ' Signal Quality ' 로 수신되는 신호 품질을 표시 입니다.


' 채널 정보 ' 창은 리모컨에 ' INFO ' 버튼을 누르면 언제든지 확인 가능 합니다.


' 채널 정보 ' 창은 상태에서 ' INFO '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추가 정보 창이 나타납니다.


리모컨에 ' OK 버튼을 누르면 ' TV 채널 ' 정보가 출력 됩니다.

등록된 모든 채널 리스트가 출력 됩니다.


' TV 채널 ' 정보 출력 상태에서 리모컨 ' MENU ' 버튼을 누르면 숨김 메뉴가 표시 됩니다.

숨김 메뉴는 크게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채널 중에 EPG가 지원되는 채널은 우측에 EPG 데이터를 표시 합니다.


TV 시청 중 리모컨 ' MENU ' 버튼을 누르면 ' 팝업 메뉴 ' 가 표시 됩니다.

' 타이머 목록 ' 항목을 통해서 예약 작업을 실행 가능 합니다.


' 타이머 목록 ' 창 입니다.

' - empty - ' 타이머 목록창이 비었다고 나오네요.

굳이 영문으로 표시 없이 아무런 빈칸으로 비워 두어도 같습니다.


리모컨에 ' 녹색 ' 버튼을 눌러서 ' 타이머 추가 ' 작업이 가능 합니다.

' 방식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녹화 방식을 선택 할 수가 있습니다.


' 녹화 / 시청 ' 2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 녹화 ' 는 예약 녹화 기능으로 외출 시에 유용한 기능 입니다.

' 시청 ' 은 예약 시청 기능으로  본방 사수에 유용한 기능 입니다.


' 채널 정보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예약할 채널 선택이 가능 합니다.


' TV 채널 ' 창이 나오면서 원하는 채널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날짜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원하는 날짜 지정 할 수가 있습니다.


' 일 / 월 / 연도 ' 순으로 원하는 날짜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 시작 시간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녹화 시작 시간을 지정 할 수가 있습니다.


원하는 시간을 지정 할 수 있습니다.


' 종료 시간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녹화 시작 후 얼마동안 녹화를 지속 할지 지정 할 수가 있습니다.


시간은 최소 3분 ~ 최대 1440분(24시간) 까지 지정이 가능 합니다.


' 반복 설정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예약 주기의 선택의 가능 합니다.


' 한 번 / 매일 / 주중 매일 / 주말마다 ' 4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설정 이후 정해진 주기에 따라 계속 반복 녹화를 하기 때문에 시리즈 드라마나 매주 방영하는 예능 등을 예약 녹화 한때 유용한 기능 입니다.


' 파일 이름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저장되는 파일 이름을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한글 전환 버튼이 안보여서 한글을 입력 할 수가 없네요.


' 저장 장치 ' 옵션 설정을 통해서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 할 수가 있습니다.


' USB 저장 장치 or 마이크로SD 카드 ' 중에서 선택이 가능 합니다.


' 타이머 목록 ' 창에서 끝부분에 모드 아이콘을 통해서 예약 상태 확인이 가능 합니다.

1. 예약 녹화 대기 상태 입니다.

2. 예약 시청 대기 상태 입니다.


' 타이머 목록 ' 창에서 리모컨에 ' 적색 ' 버튼을 눌러서 타이머 삭제가 가능 합니다.


' 녹화 정보 ' 옵션 선택을 통해서 녹화 정보 확인이 가능 합니다.


' 녹화 정보 ' 창을 통해서 녹화중인 채널과 시간 등의 정보가 표시되며 하단에 저장장치에 남은 용량이 표시 됩니다.


' 녹화 정보 ' 는 녹화 중일 때만 확인이 가능 합니다.

녹화중이 아닐 때는 ' - 녹화 상태가 아닙니다 - ' 라는 메시지가 출력 됩니다.


' 튜너 정보 ' 옵션을 통해서 튜너 상태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튜너 정보가 표시 되고 있습니다.


' 컬러 설정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색감을 표현 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잘못 설정하면 색감이 애매해 질수 있기 때문에 저는 그냥 ' 기본 값 ' 이 최고 인 것 같습니다.


' 사운드 트랙 ' 옵션 선택을 통해서 사운드 설정 가능 합니다.


다국어 음향을 지원하는 방송에 경우에는 선택적 시청이 가능 합니다.

리모컨에 ' 녹색 ' 버튼을 눌러서도 ' 사운드 트랙 ' 설정이 가능 합니다.


' 디지털 자막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자막의 표시 여부를 활성화 할 수가 있습니다.


자막의 표시 여부를 지정 가능 합니다.

리모컨에 ' 파란색 ' 버튼을 눌러서도 ' 디지털 자막 ' 설정이 가능 합니다.


' 디지털 자막 ' 을 활성화 하면 검은색 테두리에 하얀색 글자로 자막이 표시 됩니다.

자막 색상 지정은 불가능 합니다.


' 취침 모드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일정 시간 경과 후 전원 종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최대 180분(3시간) 까지 설정이 가능 합니다.

설정 메뉴의 ' 전원 모드 ' 옵션 설정에 따라 해당 옵션으로 전원 차단을 합니다.


리모컨에 ' ● (녹화버튼) ' 을 통해서 시청하는 채널을 즉시 녹화도 가능 합니다.

' 종료 시간 ' 옵션 설정을 통해서 녹화 시작 후 얼마동안 몇 분 동안 녹화를 지속 할지 지정 할 수가 있습니다.


시간은 최소 3분 ~ 최대 1440분(24시간) 까지 지정이 가능 합니다.


' 파일 이름 ' 옵션 설정을 통해서 저장되는 파일 이름을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도 한글 전환 버튼이 안보여서 한글을 입력 할 수가 없네요.


' 저장 장치 ' 옵션 설정을 통해서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 할 수가 있습니다.


' USB 저장 장치 or 마이크로SD 카드 ' 중에서 선택이 가능 합니다.


녹화 시작 시 좌측 상단에 녹화 아이콘이 표시 되며 하단에 ' 녹화 시작 !!! ' 이라는 안내 메시지가 출력 됩니다.


리모컨에 ' ■ (정지버튼) ' 을 통해서 녹화를 중지 할 수가 있습니다.


녹화 중지시 좌측 상단에 녹화 아이콘이 표시 되며 하단에 ' 녹화 정지 !!! ' 라는 안내 메시지가 출력 됩니다.


실시간 TV 녹화는 특별한 이름을 지정하지 않으면 채널 이름별 폴더에 저장을 합니다.

저는 ‘ SBS / 채널A HD ’ 두 개의 폴더가 만들어져서 녹화 되어 있습니다.


EPG 정보가 있는 방송을 녹화할 경우에는 해당 방송명 폴더안에 ' 방송명-프로그램 이름 -날짜-시간.TS '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EPG 정보가 없는 방송을 녹화할 경우에는 해당 방송명 폴더안에 ' 방송명-날짜-시간.TS '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리모컨에 ' Fav ' 버튼을 누르면 ' 즐겨 찾기 서비스 목록 ' 창을 열수가 있습니다.

즐겨 찾기는 5개의 그룹으로 분리해서 따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리모컨에 ' ▶Ⅱ(일시정지) ' 버튼을 누르면 ' 타임 쉬프트 '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리모컨에 ' ■ (정지버튼) ' 을 통해서 ' 타임 쉬프트 ' 기능을 중지 할 수가 있습니다.


리모컨에 ' Vol+ / Vol- ' 키를 누르면 볼륨 조절이 가능 합니다.


음소거 시에는 음소거 아이콘이 표시 됩니다.


' EPG ' 는 ' 다채널 정보 / 현재 채널 정보 ' 2가지 형식 중 선택이 가능 합니다.


' 다채널 정보 ' 형식은 한 페이지에 5개의 채널 정보를 동시에 출력 합니다.

상단에 채널 정보와 실시간 TV 화면을 작게 표시 하며 중앙에 EPG 데이터를 출력 합니다.

EPG는 오늘과 내일 2일치의 정보만 출력 합니다.


EPG를 통한 예약 녹화도 가능 합니다.


EPG를 통한 예약 시청도 가능 합니다.


' 현재 채널 ' 형식은 현재 시청중인 채널의 EPG 정보만 출력 합니다.


여기까지 TV 메뉴를 살펴보았습니다.

‘ 실시간 TV 시청 , EPG , 예약 녹화 , 예약 시청 , 타임 시프트 ’ 기능까지 PVR 로서 갖추어야할 요건은 전부 가지고 있습니다.

예약 녹화 시에는 일정한 주기별로 녹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장편 미니시리즈 드라마 물이나 예능 프로그램 녹화 시에 상당히 유용한 것 같습니다.

본방 사수를 위한 예약 시청 기능을 이용한다면 본방 사수도 가능 합니다.

그리고 보통 PVR 기능이 탑재된 제품은 녹화 중에 다른 채널을 보거나 다른 내장 작업이 불가능 합니다.

소장용 영상이 아니라면 녹화를 하면서 해당 방송을 보고 있는 것은 시간 낭비 입니다.

U4쿼드는 굳이 녹화하면서 같은 방송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녹화 중에 기존에 녹화된 파일을 보거나 다운받아둔 영상을 시청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습니다.


아쉬운 부분을 찾아보고 싶었지만 워낙에 잘 만들었기에 딱히 찾아 볼 수가 없어서 차후에 펌웨어에서 추가 되었으면 하는 부분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녹화할 때 녹화 파일명이 지정 가능하지만 한글로 변경하는 버튼이 없어서 한글 입력이 안 됩니다.

이 부분은 펌웨어를 통해서 해결 가능 하리라 봅니다.

두 번째로 볼륨을 조절 할 때 숫자로 음량 표시를 해주었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지금의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기본 표시 방법이라 한눈에 조금 더 알기 쉽도록 변경되면 어떨까 합니다.


이상으로 U4 Quad Hybrid 리뷰 3부:소프트웨어 - TV 편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4부에서는 소프트웨어 - 멀티미디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이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조사 바다정보시스템과 네이버 카페 [Eddy Lab] 미니 PC 포럼 ( http://cafe.naver.com/mk802 ) 으로 부터 무상으로 제품을 제공 받았습니다.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신 제조사 바다정보시스템과 [Eddy Lab] 미니 PC 포럼 카페 관계자 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